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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을노무사

서울시에서 위촉한 마을노무사가 서울소재 상시근로자수 3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임금, 근로시간, 연차휴가 등 노무관리 관련 무료 컨설팅을 제공합니다.

  1. 서울시 마을노무사(중소사업주 컨설팅)

    • 사업장 인사노무컨설팅
      • - 근로계약서·임금명세서 작성, 임금·근로시간 관리(최저임금, 시간외수당, 퇴직금 등 임금계산방법), 연차휴가 관리 등 사업장 인사노무관리 전반에 대한 법률 자문 및 자문의견서 제공
    • 근로계약서, 임금명세서 등 인사관리 필수서식 작성 지원
    • 취업규칙 작성 신고의무 부담하는 상시근로자수 10인 이상 사업장 취업규칙 제·개정 정비 지원
    • 사업장 필수 법정의무교육(직장내 성희롱, 직장내 괴롭힘 예방교육), 근로기준법 교육 제공
  2. 지원절차

    1. 사업주
      마을노무사 지원 신청
    2. 서울노동권익센터
      마을노무사 배정
    3. 마을노무사방문
      집중 컨설팅(4주 내 2회 방문)
    4. 서울노동권익센터
      컨설팅 결과 보고 및 취합
  3. 신청방법

    • ※ 온라인 신청만 가능하며, 방문신청 및 전화신청은 불가합니다.

    • 온라인 신청방법
      • 1단계) PC 및 휴대폰에서 "서울노동포털 홈페이지" 접속
      • 2단계) 노동상담>마을노무사>마을노무사 신청 메뉴 접속 마을노무사 신청
      • 3단계) 마을노무사 신청화면에서 ①사업자등록번호 조회 ②비밀번호 입력
      • 4단계) 컨설팅 동의, 개인 및 기업정보 수집·이용제공 동의
      • 5단계) 컨설팅 신청 화면의 필수입력 정보 등록(사업자등록증 이미지 파일 첨부)하면 접수완료
      • 6단계) 마을노무사 신청내역 조회 마을노무사 신청내역 조회
    • 전화문의 02-376-0001
  4. 마을노무사 자주묻는질문(FAQ)

    • Q. 마을노무사와 유료 자문계약을 체결하는 것인가요?

      A. 서울시 마을노무사에게서 제공받는 인사노무컨설팅은 전액 서울시·서울노동권익센터 예산으로 지원됩니다(무료). 지원된 마을노무사는 본 컨설팅과 관련하여 서울노동권익센터가 지급하는 수당 이외에 사업주로부터 추가적인 경제적 이익을 청구하거나 수령해서는 안 됩니다.

    • Q. 10인 미만 사업장에서도 필요한 경우 취업규칙 작성 지원이 가능한가요?

      A. 원칙적으로 취업규칙 제·개정컨설팅은 취업규칙 작성·신고의무를 부담하는 상시근로자수 10인 이상 사업장 대상으로 지원합니다. 다만, 사업 확장으로 근로자 수가 10인 이상이 될 가능성이 있어 사전에 취업규칙을 만들 필요가 있는 사업장은 예외적으로 지원합니다. 이 경우 작성하신 취업규칙을 사업장에 게시하고, 이를 관할 고용노동청에 신고하는 것을 전제로 지원합니다.

    • Q. 법정의무교육은 상시근로자수 10인 이상 사업장만이 신청할 수 있는 것인가요?

      A. 법정의무교육은 사업장 근로자 인원수와 관계없이 신청 가능합니다. 해당 교육은 마을노무사가 사업장 현장에 직접 방문하여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며, 사업주뿐만 아니라 사업장 노동자들도 함께 수강하는 교육입니다. 이 외에도 서울노동권익센터에서는 온라인 서울노동아카데미(edu.labors.or.kr)를 통하여 사업주 법정의무교육, 노동법률 관련 교육 등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.

    • 온라인 서울노동아카데미 바로가기